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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테크] IT 이야기

[LG전자][로봇청소기]LG 코드제로 R9 M9 차이 비교하고 방구석 리뷰까지(물걸레 청소기 코드제로M9)

안녕하세요! 녹차맛커피입니다.

올해 8월, LG전자에서 새로운 로봇청소기 'LG 코드 제로 M9'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억 속에 어렴풋이, LG전자에서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었던 기억이 있어서 해당 내용을 조금 찾아보았습니다.

 

필요 없는 사진은 넣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사진이 궁금하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www.lge.co.kr/lgekor/product/household-appliances/vacuum/productList.do?cateId=6140

 

핵심부터 말하면, 코드 제로 R9은 진공청소기, 코드 제로 M9는 물걸레 청소기입니다!

진공청소 기능을 유지한 채 물걸레 기능이 추가된 줄 알았지만,,,,그렇지 않았습니다.


코드 제로 R9

LG 코드제로 R9

강력한 흡입력, 맞춤 청소,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이 큰 장점입니다.

최대 310W의 초고속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장착하여 강한 흡입력을 자랑하며 2중 터보 싸이클론 구조를 통해 강한 흡입력을 유지합니다.

충전시간은 4시간이며 일반 모드 사용 시 90분 동안 작동합니다. 이는 넓은 집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다른 로봇청소기와 달리 흡입구에 브러시를 장착하여 구석구석 빈틈없는 청소가 가능합니다. 지그재그, 꼼꼼, 집중 청소모드, 총 3가지 청소 주행모드를 탑재하여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mm의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집안 곳곳을 청소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기술 또한 탑재하였습니다. 3D 듀얼아이를 통해 장애물을 인식하여 구석구석 꼼꼼히 청소합니다. 쿼드코어 CPU를 탑재하여 딥러닝을 통한 공간 인식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공간만 청소하는 마이존 기능을 포함하며, 먼지량과 카펫, 구석을 감지하여 스스로 흡입력을 조절합니다.

 

LDS, 자이로 센서 대신 카메라 센서를 사용하여 홈뷰 기능을 지원합니다 나머지 두 센서보다 내구성이 좋고 단가가 낮기 때문에 카메라 센서를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LG 같은 대기업의 물건은 내구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다만, LDS센서는 거리 측정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맵핑(집 구조를 파악) 성능이 좋습니다. R9에 카메라 센서만 사용된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무려 10년 동안 보증합니다.


코드 제로 M9

물걸레 기능'만' 있습니다. 물걸레 기능 '추가'가 아닙니다. 바닥에 물걸레를 추가하여 본체 무게인 2KG을 이용한 강력한 물걸레질이 가능합니다. 두 개의 모터를 이용한 듀얼스핀 물걸레가 탑재되었습니다.  물도 자동으로 공급하며, 바닥 제일에 따라 물 공급량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R9보다 늘어난 센서 수를 통해서 인공지능 로봇 주행의 성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상단 센서를 이용하여 입체적인 시각으로 공간과 사물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하단 센서를 이용하여 바닥 이미지를 촬영하고, 이동거리와 위치, 경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전작에서와 달리 ToF센서가 탑재되어 전면 장애물을 감지하고 거리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맵핑을 위해선, LDS센서의 거리측정 기능이 중요한데, 그 기능을 할 수 있는 ToF센서가 추가된 것은 반가운 부분입니다.

범퍼센서 탑재되어 사물에 부딪힐 경우 회피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흡입 모터가 빠졌으므로 최소 소음이 55dB에서 44dB로 감소하였습니다.

외관상으로는 높이가 143mm에서 89mm로 낮아져 소파 밑과 같이 낮은 공간에서 기동성이 좋아였습니다.

너비는 6mm, 길이는 50mm 작아져 침대 밑처럼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 기동성이 좋아졌습니다.

 

이외에 코드 제로 R9에 있던 딥러닝, 마이존, 홈뷰 기능은 그대로 탑재되었습니다.


총평

타사 로봇청소기는 가격이 절반인데 LDS센서도 달려있고 물걸레, 흡입 청소 모두 다 됩니다. 가격도 절반입니다.

타사의 가성비 로봇청소기 샤X미

다만,

 

모터의 성능이나 물걸레의 청소능력 등, 기본기는 확실히 LG 것이 좋아 보입니다. 국내 A/S접근성 또한 무시하지 못합니다. 언제 A/S가 중단될지 모르는 가성비 로봇청소기보다는 신뢰도가 높습니다.

 

R9의 맵핑 성능이 조금 우려스러우나 M9에선 ToF센서가 추가되었으므로 기대해봅니다.

 

타깃 고객층이 청년층이 아니라 중장년층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R9의 80만원, M9의 100만원이 넘는 가격은 절. 대. 청년층을 타깃으로 만든 물건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은 청년층은 타사 가성비 로봇청소기로, 중장년층은 LG 로봇청소기로 양분화될 것 같습니다. 시그니쳐 가전을 꾸준히 출시하는 등,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는 최근 LG 가전의 기조와 일치합니다.

 

LG에게 한 가지 부탁하고 싶은 게 있다면,,,코드 제로 R9에도 ToF센서 추가해서 신형을 출시했으면 합니다. 로봇청소기에 맵핑성능이 중요한데 거리측정 센서가 없으면 맵핑에 기대치가 쭉 내려갑니다.

 

마지막으로, 코드제로 R9으로 흡입청소를, 코드제로 M9으로 물걸레 청소를 한다면, 궁합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LG전자 50인 체험단

LG전자에서 50인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체험단에 선정되고, 미션을 완수하시면 코드 제로 M9을 증정해 드립니다!

9월 6일까지이니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lgcordzerom9.co.kr/contents/contents03.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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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cordzerom9.co.kr

※모든 사진자료는 www.lge.co.kr에서 받아 사용하였습니다.